학습 콘텐츠를 검색하시겠어요?
추천 검색어
저축
경제
금융
신용
소비
닫기
돈으로 할 수 있는 5가지

돈 벌기부터 돈 나누기까지 돈으로 할 수 있는 5가지 방법!

돈벌기
돈 불리기
돈 쓰기
돈 빌리기
돈 나누기

돈벌기

우리 사회에서는 돈 버는 것을 너무 늦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청소년들이 돈에 대해 무지하고 현명하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돈 버는 것은 배우지 않고 쓰는 것만 배웠기 때문입니다.

청소년기부터 노동의 가치를 알게 해야 합니다. 일하는 기쁨과 즐거움을 알아야만 자라서도 사회생활에서 보람을 얻고 성공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힘으로 돈을 번 경험은 다른 무엇보다 청소년들에게 돈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세상에는 공짜가 없고 돈은 소중한 노력의 대가로 생긴다는 원칙을 알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용돈” 교육도 중요합니다. 용돈은 스스로 돈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하는 중요한 학습 도구 이기 때문입니다.

돈 불리기

돈 불리기는 저축, 투자 교육입니다.
자제력이 부족하기 쉬운 청소년들이 현재의 소비 욕망을 자제하고, 미래를 위해 저축하기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요즘 청소년들에게 가장 부족한 것 중 하나는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입니다.

보다 중요한 목표나 미래를 위해 욕구를 지연시키거나 포기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저축은 특별한 날이나, 큰돈이 생겼을 때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에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저축을 하고 남은 예산 내에서 소비하는 습관을 길러 주어야 합니다. 또한, 어느정도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투자교육을 해야 합니다. 금융상품의 특성이나 선택기준에 대한 기초적인 감각을 익힘으로써 투자의 개념과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돈 쓰기

돈을 제대로 쓰는 것은 버는 것에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소비는 생활의 한 영역으로 자리잡은지 오래 입니다. 절약과 저축보다 소비가 장려되는 사회, 그 속에서 요즘 청소년 또한 아끼기보다는 쓰는 데에 익숙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 누구에게나 돈 쓰기는 즐거운 일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책임이 따르고 현명한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한정된 예산 범위내에서 효율적으로 돈을 소비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합니다. 예산의 수립 및 관리, 광고의 이해, 소비자 권리 등이 돈 쓰기와 관련한 주요한 테마입니다.

돈 빌리기

돈을 빌리는 것이 무조건 부정적인 것은 아닙니다.
어른들에게 있어 돈을 빌리는 것은 유용한 재무관리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청소년들은 돈을 빌리는 데는 돈을 모으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고려와 신중함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청소년기부터 신용의 개념과 신용관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용”이란 개념은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어린아이에게는 더더욱 복잡한 개념이 됩니다.
신용은 결코 공짜가 아니며, 오늘 빌린 돈을 미래의 소득에서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돈 나누기

오늘날 우리 사회는 극단적인 이기주의의 병폐에 신음하고 있습니다.
이웃과 나누는 삶이 금융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이 가진 것을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은 경제윤리나 가치관에서 중요한 행동 양식이며, 경제 시민으로서의 책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나눔도 청소년부터 시작해야 할 것입니다. 자신의 시간과 돈을 기꺼이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사람으로 키워야 할 것입니다.